본문 바로가기

독서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 매슈 워커 지음, 이한음 옮김

이 책은 제목과 내용이 너무나 딱 들어맞아서 독후감의 제목을 짓지 않았다.

 

한 줄 평 : 잘 자는 것이 왜 중요한 지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논증한 책입니다.

 

고등학생 때 "잠이 인생을 바꾼다"라는 책을 본 적이 있다. 이때 분명 수면의 중요성을 배웠다. 아쉽게도 어느 순간 수면을 등한시했다. 우리가 왜 제때 자야 하는 지 사례들과 함께 차분히 설명해준 이 책을 통해 다시금 수면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아래는 책의 내용 중 인상 깊었던 하이라이트들이다. 이 거 말고도 소개하고 싶은 하이라이트들이 훨씬 많지만 줄이고 줄인 것들이다.

 

내가 얼마나 잠을 소홀히 대했는지도 반성하게 된다. 이 책을 읽는 독자라면 누구나 똑같은 깨달음과 반성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장담한다

 〈죽는 날이 내가 잠드는 날이다〉라는 오래된 좌우명은 한심스럽기 그지없다. 그런 마음 자세를 지닌다면, 더 일찍 세상을 뜨게 될 뿐 아니라 (가뜩이나 짧아진) 삶의 질도 더 나빠질 것이다. 

잠은 건강을 돕는 무수한 혜택을 제공하며, 24시간마다 되풀이되면서 당신을 회복시키는 처방전이다. 그러니 그 처방전을 받아라(많은 이들은 받지 않는다). 

 수면 시간을 줄여서 더 오랜 시간을 일하고 활동하고 놀고 즐길 수 있으면 좋지 않냐고 말할 이들에게 저자는 과학적 증거를 들이댄다 

우리도 다 잠 못 자고 고생했으니까 너희도 그래야 한다는 태도가 잘못되었음을 깨달아야 한다. 

 잠이 풍족할 때, 마음은 활짝 핀다. 잠이 부족하면, 마음은 위축된다. 

 최근의 설문 조사와 임상 평가 자료를 토대로 할 때, ADHD 진단을 받은 아이들 중 50퍼센트 이상은 사실상 수면 장애가 있다고 추정된다. 

 

 

 

 

신기하고 놀랍고 아름답고 안전하고 유익한 수면(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신기하고 놀랍고 아름답고 안전하고 유익한 수면2(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신기하고 놀랍고 창의적이고 아름답고 안전하고 유익한 수면(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신기하고 놀랍고 창의적이고 창조적이고 아름답고 안전하고 유익한 수면(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수면과 두뇌(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수면(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불면증(빙 이미지 크리에이터)